무료로 무인멀티콥터(드론)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 시험문제 족보 :: 락유락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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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료로 무인멀티콥터(드론)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 시험문제 족보
    카테고리 없음 2023. 1. 9.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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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0g 이상 드론을 자격증 없이 운전 시 과태료 및 벌금이 부과 되기 때문에, 취미용이라도 아무나 아무데서나 드론을 조정하시면 안되는데요

    제4종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시다.


     

     #교통안전공단 #배움터로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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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인 #비행기, #멀티콥터, #헬리콥터멀티콥터가 드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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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족보 공개

    1.다음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등록 결격 사유로 옳지 않은 것은?​

    ①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 외국정부 또는 외국의 공공단체

    ②위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주식이나 지분의 3분의 1이상을 소유한 경우

    ③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또는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항공안전법]을 위반하여 금고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은 자.​

    정답 : 2

     

    2.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안정성인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여 비행하려는 사람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안전성인증을 받고 비행하여야 한다.​

    ②초경량비행장치 안정성인증의 유효기간 및 절차.방법등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변경할 때에는 해당 장비의 변경기준을 따른다.​

    ③무인비행장치 안정성인증 대상은 무인비행기,무인헬리콥터 또는 무인멀티콥터중에서 최대이륙중량이 25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것을 대상으로 하다.​

    ④초경량비행장치 안정성인증 기관은 기술원(항공안전기술원)이 주로 수행한다.​

    정답 : 2

     

    3.푸르키네 현상에 따르면 다음의 보기 중에서 어두운밤에 가장 잘 보이는 색은?​

    ①노랑​

    ②파랑​

    ③초록​

    ④빨강​

    정답 : 2

     

    4.다음 바람 용어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①풍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말한다.​

    ②풍속은 공기가 이동한 거리와 이에 소요된 시간의 비이다.​

    ③바람속도는 스칼라 양인 풍속과 같은 개념이다.​

    ④바람시어는 바람 진행방향에 대해 수직 또는 수평 방향의 풍속 변화이다.​

    정답 : 3

     

    5. 다음 구름의 분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구름은 상층운,중층원,하층운,수직운으로 분류하며, 운형은 10종류가 있다.​

    ②상층운은 운저고도가 보통 6Km이상으로 권운,권적운,권충운이 있다.​

    ③중층운은 중위도지방 기준 구름높이가 2~6Km이고 고적운,고층운이 있다.​

    ④하층운은 운저고도가 보통 2Km 이하이며, 적운,적란운이 있다.​

    정답 : 4

     

    6.초경량비행장치가 비행 가능한 공역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①관제권과 비행금지구역에 비행하려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②이착륙장을 관리하는 자와 사전에 협의된 경우에는 이착륙장 중심으로부터 반지름3km밖에서 고도 500ft미만으로 비행할 수 있다.​

    ③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이 아닌 곳에서는 지표면 수면 또는 물건의 상단에서 150m이상에서 비행하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④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해당 초경량비행장치를 중심으로수평거리 150m(500ft)범위 안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의 상단에서 150m이상에서 비해하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정답 : 2

     

    7.다음 국제표준대기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해면상 표준기압은 29.82inhg[1013.25hpa]이다

    ②중력가속도는 9.80665ph이다

    ③해면상 기온은 15℃이다

    ④결빙온도는 해면상 0℃이다.​

    정답 :4

     

    8.초경량비행장치 소유자등은 법에 따른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다음 초경량비해장치 신규 신고사항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①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가 포함된다.​

    ②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제원 및 성능표가 포함된다.​

    ③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사진(가로 10cmx세로 15cm의 정면사진)이 포함된다.​

    ④신규신고는 안정성 인증을 받기 전(안정성 인증대상이 아닌경우,소유 또는 사용할 권리가 있는 날부터 30일 이내)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정답 : 3

     

    9.인적요인의 대표적 모델인 쉘 모델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Liveware​

    Software​

    Human​

    Environment​

    정답 : 3

     

    10.관성측정장치(IMU)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무인비행장치의 자세각, 자세각속도, 가속도를 측정 및 추정

    ②일반적으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지자기센서를 포함

    ③무인비행장치의 자세를 안정화하기 위해 활용

    ④진동에 매우 강인하여 진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정답 : 4

     

    11.수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수면은 크게 REM수면과 비REM 수면으로 구분된다.​

    REM 수면은 심장박동 및 호흡이 불규칙하며 꿈을 꾸는 단계이다.​

    3단계 수면은 외부에서 오는 정포처리를 멈추고 뇌의 뉴런이 거대하고 빠른 전기파를 생성한다.​

    ④수면이 부족할 경우에는 시각지각,단기기억,논리적 추론등의 저하를 가져온다.​

    정답 : 3

     

    12.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신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초경량비행장치 신고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자가 국토교통부장관(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에 위임)에게 신고하는 것이다.​

    ②초경량비행장치 신고는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킬로그램 이상인 무인동력비행장치가 대상이다.​

    ③시험. 조사. 연구개발을 위하여 제작된 초경량비행장치는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④판매되지 아니한 것으로 비행에 사용되지 아니하는 초경량비행장치는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정답 : 2

     

    13.다음 중 최대이륙중량이 15KG인 무인멀티콥터를 비행할 때 비행승인을 받아야 하는 공역이 아닌 것은?​

    ①관제권​

    ②비행금지구역​

    ③지표면에서부터 200m고도

    ④①,②가 아닌 150m 미만의 구역

    정답 : 4

     

    14.다음 중 적법하게 초경량비행장치를 운영한 사람은?​

    A씨는 이착륙장을 관리하는 사람과 사전에 협의하여, 비행승인이 없이 이착륙장에서 반경 2.5Km 범위에서 100m고도로 비행하였다.​

    B씨는 비행승인 없이 추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에서 200m 고도로 비해하였다.​

    C씨는 비행승이 없이 비행금지구역에서 50m 고도로 비행하였다.​

    D씨는 비행승인 없이 관제권이 운용되는 공항으로부터 8.2Km지점에서 1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정답 :1

     

    15.다음 무인비행장치 조종자가 준수해야 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은?​

    ①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의 야간에 비행하는 행위

    ②주류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상태에서 조종하는 행위

    ③비행 중 주류등을 섭취하거나 사용하는 행위

    ④무인비행장치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종하는 행위

    정답 : 4

     

    16.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단면이 에어포일 형태인 회전 날개의 원리로 추력을 발생

    ②프로펠러의 규격은 D X P로 나타내며 D는 피치, P는 직경을 의미

    ③회전방향에 따라 정피치 또는 역피치 프로펠러를 구분해서 사용 및 장착 필요

    ④프로펠러의 무게중심과 회전중심을 일치 시키는 밸런싱을 통한 진동 최소화 필요

    정답 : 2

     

    17.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변경신고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①자본금 감소시 신고

    ②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5일이내 신고

    ③대표자 변경시 신고

    ④사업범위 변경시 신고

    정답 : 2

     

    18.다음 항공안전법 목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항공안전법은 국제민간항공협약 및 같은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권고되는 방식을 따른다.​

    ②항공안전법은 항공기,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로 구분, 안전사항을 규정한다.​

    ③항공안전법은 효율적인 항행을 위한 방법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④항공안전법은 항공안전을 책임지는 국가의 권리와 항공사업자 및 항공종사자등의 의우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정답 : 4

     

    19.다음 중 25kg이하인 무인비행장치만을 사용하여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을 하려는 자의 등록요건으로 옳지 않은것은?​

    ①개인의 경우 자산평가액 3천만원이상

    ②조종자 1명이상

    ③초경량비행장치(무인비행장치)1대이상

    ④제3자 보험가입

    정답 : 1

     

    20.초 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등록시 사업계획서에 들어가는 내용이 아닌것은?​

    ①사업목적 및 범위

    ②안전관리대책​

    ③사업개시 예정일

    ④사업개시후 3개월간 운영재원계획

    정답 : 4

     

    21. 위성항법시스템(GN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개이상의 위성 신호가 수신되면 무인비행장치의 위치 측정 가능

    ②무인비행장치의 위치와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활용

    ③위성신호 교란,다중경로 모차등 측정값에 오차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 존재

    ④수평위치보다 수직위치의 오차가 상대적으로 큼

    정답 : 1

     

    22.다음 무인비행장치 조종자가 준수해야 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은?​

    ①일몰 후부터 일출전까지의 야간에 비행하는 행위

    ②주류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상태에서 조종하는 행위

    ③비행 중 주류등을 섭취하거나 사용하는 행위

    ④무인비행장치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종하는 행위

    정답 : 4

     

    23.기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중 비행 중 기체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①기체속도에 따라 무게중심 기준으로 상승하는 힘을 양력이라 한다.​

    ②기체의 양력을 방해하는 힘은 중력이다.​

    ③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 힘을 추력이라고 한다.​

    ④기체에 작용하는 힘은 CG 포인트보다는 추력이 우선한다.​

    정답 : 4

     

    24.무인회전익 비행장치의 특징이 아닌것은 무엇인가?​

    ①전진비행​

    ②후진비행​

    ③회전비행​

    ④배면비행​

    정답 : 4

     

    25.리튬폴리머(LiPo)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충전 시 셀 밸런싱을 통한 셀 간 전압 관리 필요

    ②강한 충격에 노출 되거나 외형이 손상 되었을 경우 안전을 위해 완전 방전 후 폐기

    ③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 급속충전과 급속방전 필요

    ④장기간 보관시 완전충전 상태가 아닌 50~70% 충전 상태로 보관

    정답 :3

     

    26.브러쉬리스(BLDC)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모터 권선의 전자기력을 이용해 회전력 발생

    ②회전수 제어를 위해 전자변속기(ESC)가 필요

    ③모터의 규격에 KV(속도상수)가 존재하며, 10V인가했을때 무부하 상태에서의 회전수를 의미

    KV가 작을 수록 회전수는 줄어드나 상대적으로 토크가 커짐

    정답 : 3

     

    27.다음 기압고도계 설정방식에 대한 설명중 관제탑에서 제공하는 고도 압력으로 항공기의 기압고도계를 맞추는 방식으로 옳은 것은? ​

    QNH방식

    QNE방식

    QFH방식

    QFE방식

    정답 : 1

     

    28.다음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변경신고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①자본금 감소시 신고

    ②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5일이내 신고

    ③대표자 변경시 신고

    ④사업범위 변경시 신고

    정답 : 2

     

    29.다음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종류가 아닌것은?​

    ①비료 또는 농약살포,씨앗뿌리기등 농업지원

    ②사진촬영,육상해상 측량 또는 탐사

    ③항공 운송업

    ④조종교육​

    정답 : 3

     

    30.무인기의 인적에러에 의한 사고비율은 유인기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유인기와 비교할 때 무인기는 자동화물이 낮기 때문이다.​

    ②유인기에 비해 무인기는 인간 개입의 필요성이 적기 때문이다.​

    ③무인기는 아직까지 기계적 신뢰성이 낮기 때문이다.​

    ④설계 개념상 Fail-safe개념의 시스템 이중설계 적용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정답 : 1

     

    31.광수용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추상체는 야간에 흑백을 보는 것과 관련이 있다.​

    ②간상체는 낮 시간동안의 높은 해상도와 관련이 있다.​

    ③추상체는 주로 망막의 주변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야간시 암점과 관련이 있다.​

    ④추상체와 비교할 때 간상체의 개수가 더 많다.​

    정답 : 4

     

    32.다음 중 관제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관제권은 계기비행항공기가 이착륙하는 공항에 설정되는 공역이다.​

    ②관제권은 하나의 공항에 대해 설정하며, 다수의 공항을 포함할 수는 없다.​

    ③관제권은 수평적으로 공항중심(APP)로부터 반경 5NM까지 설정할 수 있다.​

    ④관제권은 수직적으로 지표면으로부터 3,000ft 또는 5,000ft까지 설정할 수 있다.​

    정답 : 2

     

    33.다음 지구대기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지구대기권은 물리적 특성에 따라 극외권,열권,중간권,성층권,대류권으로 나뉜다.​

    ②대류권은 평균높이 11Km까지이며, 대류 및 기상현상이 발생되는 구역이다.​

    ③성층권은 약 11~50km까지이며,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하는 특성이 있다.​

    ④중간권은 약 50~80km까지이며,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하는 특성이 있다.​

    정답 : 3

     

    34.다음은 비행 중 세로축으로 뱅크 시킨 기체에 나타난 현상이다. 맞는 것은 무엇인가?​

    ①뱅크시킨 기체는 엔진 또는 모터가 회전하는 한 속도와 관성이 있음으로 선회를 지속한다.​

    ②뱅크시킨 기체는 모터가 회전하는한 속도와 관성이 있음으로 직진한다.​

    ③함력의 방향이 아래를 향함으로 기수가 내려간다.​

    ④뱅크를 주더라도 상반각으로 인해 복원한다.​

    정답 : 3

     

    35.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활동에 대한 제한이 필요한 공역은?​

    ①경계구역​

    ②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

    ③훈련구역​

    ④정보구역​

    정답 : 2

     

    36.벡터에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속도​

    ②양력​

    ③가속도​

    ④질량​

    정답 : 4번 질량

     

    37.무인비행장치에 작용하는 4가지 힘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을 고르시오.​

    ① 추력(Thrust), 양력(Lift), 항력(Drag), 무게(Weight)

    ② 추력, 양력, 무게, 하중

    ③ 추력(Thrust), 모멘트(Moment), 항력(Drag), 중력(Weight)

      비틀림력(Torque), 양력(Lift), 항력(Drag), 중력(Weight)

    정답 : 1번 추력,양력,항력,무게(중력)​

     

    38.지구 대기권의 대기의 성분의 부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질소(N2) 21%​

    ②산소(O2) 77%​

    ③아르곤(Ar), 이산화탄소(CO2) 등 기타 2%​

    ④고도 80km까지 균일한 구성분포를 유지하여 균질권(homosphere)이라고 함

    정답 : 4

     

    39.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안전성인증 대상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②초경량비행장치 중에서 무인비행기도 안전성인증 대상이다.​

    ③무인비행장치 안전성인증 대상은 최대이륙중량이 25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것이다.​

    ④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기관은 기술원(항공안전기술원)만이 수행한다.​

    정답 : 4

     

    40.다음 대기의 열전달에 대한 연결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복사 :물체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의 총칭

    ②전도 : 분자운동을 통한 에너지 전달 방법

    ③대류 : 밀도가 작은 부분은 상승하고 밀도가 큰 부분은 하강하는 이동현상

    ④이류 : 연직방향으로의 유체 이동 현상

    정답 : 4

     

    41.다음 항공안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사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항공기 등록에 관한 사항

    ②항공기 기술기준 및 형식증명에 관한 사항

    ③항공종사자에 관한 사항

    ④항행안전시설 안전에 관한 사항

    정답 : 4

     

    42.다음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의 항공기상 특보의 종류가 아닌 것은?​

    SIGMET정보

    AIRMET정보

    ③뇌우경보​

    ④공항경보​

    정답 : 4

     

    43.다음 항공안전법의 적용 및 적용특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민간항공기는 항공안전법 전체를 적용

    ②군용항공기와 관련 항공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항공안전법 미적용

    ③세관업무 항공기와 관련 항공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항공안전법 적용

    ④경찰업무 항공기는 공중충돌 등 항공기사고 예방을 위한 사항만 적용

    정답: 3

     

    44. 다음중 항공사업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①대한민국 항공사업의 체계적인 성장 기반 마련

    ②항공사업의 질서유지

    ③사업주의 편의향상

    ④국민경제의 발전

    정답 : 3

     

    45.다음 냉각에 의해 형성된 안개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전선안개​

    ②복사안개​

    ③이류안개​

    ④활승안개​

    정답 : 1

     

    46.브러쉬 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모터 권선의 전자기력을 이용해 회전력 발생

    ②브러쉬와 정류자를 이용해 전자석의 극성 변경

    ③브러쉬에 의한 발열과 마모 발생 가능

    ④반영구적인 모터 수명

    정답 : 4

     

    47.APM Copter 제어 기반 시스템 중 각 센서가 가장 많이 관여하는 것부터 나열한것 중 올바른 것은?

    Gyroscope > GPS > Accelerometer > Barometer

    GPS > Barometer >  Accelerometer >Gyroscope

    Compass > GPS >  Acceleromete > Barometer

    Gyroscope > Acceleromete > GPS > Barometer

    정답 : 4

     

    48.다음 중 항공기와 무인비행장치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중력은 속도에 비례한다.

    ② 양력의 크기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 한다.

    ③ 추력은 비행기의 받음각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④ 항력은 비행기의 받은각에 따라 변한다.

    정답 : 1

     

    49.대기 중에서 가장 많은 기체는 무엇인가?

    ① 산소

    ② 이산화탄소

    ③ 질소

    ④ 수소

    정답 : 3

     

    50.다음 초경량비행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초경량비행장치는 대통령령(시행령)으로 기준을 정한다.

    ② 초경량비행장치는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③ 초경량비행장치 중 무인동력비행장치는 자체중량이 150킬로그램 이하이다.

    ④ 초경량비행장치에는 무인비행장치가 포함된다.

    정답 :  1

     

    51.항공사업법에 속하는 것은?

    ① 사용사업

    ② 비행장 개발 사업

    ③ 항행안전시설 사업

    ④ 항공교통사업

    정답 : 1

     

    52.초경량비행장치의 사용사업 등록 결격 사유가 아닌 것은?

    ①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 외국정부 또는 외국의 공공단체, 외국의 법인 또는 단체

    ② 외국인이 법인등기사항 증명서상 임원수의 2분의 1이상을 차지하는 법인

    ③ 피성년 후견인, 피한정 후견인 또는 파산선고를 받도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④ 미성년자

    정답 : 4

     

    53.초경량비행장치 사용 사업중 지방항공청장이 등록을 취소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항공기 운항의 정지명령을 위반하여 운항정지기간에 운항한 경우

    ②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한 경우

    ③ 사업정지 명령을 위반하여 사업정지 기간에 사업을 경영한 경우

    ④ 법인이 3개월 이내에 해당임원을 결격 사유가 없는 임원으로 바꾸어 임명한 경우

    정답 : 4

     

    54.공항 및 비행장의 개발, 항행안전시설 등은 항공법중 어디에 속하는가?

    ① 항공안전법

    ② 항공조종법

    ③ 공항시설법

    ④ 항공사업법

    정답 : 3

     

    55.다음 중 위성항법시스템(GN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주로 자세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GNSS 안테나는 기체 내부나 하부에 장착하는 것이 적절하다.

    ③ 위성 신호 교란에 의해 위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④ 실내에서도 동작 가능하다.

    정답 : 3

     

    56.항법시스템에 대한 내용중 틀리 것은?

    ① 위성항법시스템은 인공위성의 영상으로 항법 정보를 추출한다.

    ② 위성항법시스템은 위치 및 속도정보가 비교적 정확하다.

    ③ 관성항법시스템은 위성항법시스템보다 외부환경의 영향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법오차가 적다.

    ④ 위성항법시스템은 관성항법시스템보다 고도 오차가 크다.

    정답 : 3

     

    57.전자변속기(E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열이 생길 경우 냉각 필요

    ② 전자변속기 허용 전압에 맞는 배터리 연결 필요

    ③ 브러쉬리스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

    ④ 가급적 허용 전류가 작은 전자변속기 장착이 안전

    정답 : 4

     

    58.항공안전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종사자

    ② 초경량비행장치

    ③ 항공기 기술기준

    ④ 항공운송사업

    정답 : 4

     

    59.다음 구름의 분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상층운(high-level clouds) : 운저고도가 보통 6km 이상이고, 권운(Cirrus), 권적운(Cirrocumulus), 권층운(Cirrostratus)이 있다.

    ② 중층운(medium-level clouds) : 중위도지방에서는 구름 저면의 높이가 2~6km 정도이고, 중적운(Altocumulus), 중층운(Altostratus)이 있다.

    ③ 하층운(Low-level clouds) : 중위도지방에서는 운저고도가 2km이하이며, 층운(stratus), 난층운(Nimbostratus), 층적운 (Stratocumulus)이 있다.

    ④ 수직운(convective clouds) : 보통 하층운 고도로부터 상층운 고도에까지 확장하는 수직으로 발달하는 구름이며, 적운(Cumulus), 적란운(Cumulusonimbus)이 있다.

    정답 : 2

     

    60.브러쉬리스 모터에 사용되는 전자변속기(E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모터를 냉각하기 위해서 사용

    ② 모터의 온도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③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④ 모터의 무게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정답 : 3

     

    61.다음은 날개의 공기흐름 중 기류 박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날개의 표면과 공기입자 간의 마찰력으로 공기 속도가 감소하여 정체구역이 형성된다.

    ② 기류박리는 양력과 항력을 급격히 증가시킨다.

    ③ 경계층 밖의 기류는 정체점을 넘어서게 되고 경계층이 표면에서 박리되게 된다.

    ④ 날개 표면에 흐르는 기류가 날개의 표면과 공기입자 간의 마찰력으로 인해 표면으로부터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 :  2

     

    62.특별비행승인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야간에 비행해야 하는 경우

    ② 관제권, 비행금지구역 및 비행제한구역에서 비행해야 하는 경우

    ③ 가시권을 넘어서 비행해야 하는 경우

    ④ 야간에 25km이상 되는 거리를 비행해야 하는 경우

    정답 : 2

     

    63.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등록사항 변경신고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자본금의 감소

    ② 임직원 1/2 이상 변경

    ③ 상호의 변경

    ④ 사업소의 신설 또는 변경

    정답 : 2

     

    64.바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바람은 공기의 흐름이다. 즉 운동하고 있는 공기이다.

    ② 풍향은 관측자를 기준으로 불어가는 방향이다.

    ③ 바람은 수평방향의 흐름을 지칭하며, 고도가 높아지면 지표면 마찰이 적어 강해진다.

    ④ 풍향은 관측자를 기준으로 불어오는 방향이다.

    정답 : 2

     

    65.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등록에 제출해야할 서류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무인비행장치인 초경량비행장치 2대 이상, 조종자1명 이상, 3자보험 가입

    ② 종사자 인력의 개요

    ③ 사업목적 및 범위

    ④ 법인의 납입 자본금 3000만원 이상 또는 개인의 자산평가액이 3000만원 이상 다만 최대이륙중량이 25kg 이하인 무인비행장치만 사용하여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을 하려는 경우는 제외

    정답 :  1

     

    66.비대칭형 Blade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대칭형에 비해 가격이 높고 제작이 어렵다.

    ② 날개의 상, 하부 표면이 비대칭이다.

    ③ 대칭형에 비해 양력 발생효율이 향상되었다.

    ④ 압력중심 위치이동이 일정하다.

    정답 : 4

     

    67.다음 무인비행장치 전문교관으로 등록하려는 사람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문교관 등록신청서

    ② 비행경력증명서

    ③ 해당 분야 조종교육 교관과정 이수증명서(지도 조종자 등록 신청자에 한함)

    ④ 해당 분야 실기평가과정 이수증명서(전문교관 등록 신청자에 한함)

    정답 : 4

     

    68.우리나라는 국제민간항공협약에 몇 년 도에 가입하였나?

    ① 미국 워싱턴에서 1953 12

    ② 미국 시카고에서 1952 12

    ③ 미국 워싱턴에서 1952 12

    ④ 미국 시카고에서 1953 12

    정답 : 2

     

    69.대기압이 높아지면 양력과 항력은 어떻게 변하는가?

    ① 양력 증가, 항력 증가

    ② 양력 감소, 항력 감소

    ③ 양력 증가, 항력 감소

    ④ 양력 감소, 항력 증가

    정답 :  1

     

    70.사업개선명령에 대해 틀린 것은?

    ① 국토교통부장관은 사업계획의 변경에 대해 개선 명령을 내릴 수 있다.

    ②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서비스의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개선 명령을 내릴 수 있다.

    ③ 초경량비행장치 제작사의 규정대로 정비를 하고 있는지에 관해 개선명령을 내릴 수 있다.

    ④ 항공기 사고로 이해 지급할 손해배상을 위한 보험계약의 체결에 관해 개선명령을 내릴 수 있다.

    정답 :  3

     

    71. 온난전선의 특징 중 틀린 것은?

    ① 넓은 지역에 걸쳐 적은 양의 따뜻한 비가 오랫동안 내린다.

    ② 천둥과 번개 그리고 돌풍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린다.

    ③ 층운형 구름이 발생한다.

    ④ 찬 공기가 밀리는 방향으로 기상변화가 진행한다.

    정답 :  2

     

    72. 프로펠러 직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펠러 직경에 따라 추력 변화

    ② 프로펠러가 회전하면서 만드는 회전면의 지름

    ③ 프로펠러 직경과 피치는 프로펠러의 규격

    ④ 프로펠러 직경이 짧을수록 대형 기체에 유리

    정답 :  4

     

    73. 프로펠러 피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속 비행체일수록 저피치 프로펠러가 유리

    ② 프로펠러가 한 바퀴 회전했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기하학적 거리

    ③ 프로펠러 직경이 클수록 피치가 작아짐

    ④ 프로펠러 두께를 의미

    정답 : 2

     

    74. "한랭기단의 찬 공기가 온난기단의 따듯한 공기 쪽으로 파고 들때 형성되며 전선 부근에 소나기나 뇌우, 우박 등 궂은 날씨를 동반하는 전선"을 무슨 전선인가?

    ① 온난전선

    ② 한랭전선

    ③ 정체전선

    ④ 패색전선

    정답 :  2

     

    75.블레이드가 공기를 지날 때 표면마찰(점성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마찰성 저항으로 회전익 항공기에서만 발생하며 마찰항력이라고도 하는 항력은?

    ① 유도항력

    ② 형상항력

    ③ 유해항력

    ④ 총항력

    정답 : 2

     

    76.다음 뇌우의 형성조건이 아닌 것은?

    ① 높은 습도

    ② 상승운동

    ③ 강한 대류활동

    ④ 불안정 대기

    정답 : 3

     

    77.회전익에서 양력발생 시 동반되는 하향기류 속도와 날개의 윗면과 아랫면을 통과하는 공기흐름을 저해하는 와류에 의해 발생되는 항력은?

    ① 유도항력

    ② 유해항력

    ③ 마찰항력

    ④ 형상항력

    정답 :  1

     

    78.다음 중 온난전선이 지나가고 난 뒤 일어나는 현상은?

    ① 기온이 올라간다.

    ② 바람이 강하다.

    ③ 기압은 내려간다.

    ④ 기온이 내려간다.

    정답 :  1

     

    79.바람이 발생하는 원인은?

    ① 기압경도록

    ② 지구의 자전과 공전

    ③ 공기 밀도차이

    ④ 고도 차이

    정답 :  1

     

    80.다음의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음주시에 REM 수면은 억제된다.

    ② 야간 운동이더라도 수면에 충분한 도움이 된다.

    REM 수면은 거대하고 느린 전기파를 생성하며 기억합병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REM 수면은 뇌파에 따라 1~3단계로 구분된다.

    정답 : 1

     

    81.항공기에 작용하는 세 개의 축이 교차되는 곳은 어디인가?

    ① 가로축의 중간지점

    ② 세로축의 중간지점

    ③ 무게 중심

    ④ 압력 중심

    정답 : 3

     

    82.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간상체는 파랑색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② 눈의 망막에는 빛을 받아들이는 세포인 광수용기가 존재한다.

    ③ 야간에 파랑색이 더 잘 보이는 현상을 푸르키네 현상이라고 부른다.

    ④ 추상체는 간상체보다 그 수가 많다.

    정답 :  4

     

    83.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증명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지명 기준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②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자증명을 받은 경우, 조종자증명을 취소한다.

    ③ 효력정지 기간에 초경량비행장치를 비행한 경우, 조종자증명을 취소한다.

    ④ 조종자준수사항 위반의 경우, 2년 이내 기간을 정하여 효력정지를 명할 수 있다.

    정답 : 4

     

    84. 피로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항공분야에서 피로관리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② 인간은 피로할 경우 시야가 어두워지며 무기력해진다.

    ③ 급성피로와 만성피로 모두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④ 급성피로는 휴식, 식이, 운동 등을 통해 회복된다.

    정답 : 3

     

    85.리튬폴리머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배터리 1셀의 정격전압은 3.7v이다.

    ② 배터리 용량은 mAh 단위로 표기한다.

    ③ 방전률이 클수록 전압이 높다.

    4셀 배터리 정격전압은 14.8v이다.

    정답 : 3

     

    86.비행제어컴퓨터(F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로점 비행, 자동이착륙, 자동귀환 등을 수행하기 위해 비행제어컴퓨터 필요

    ② 자세모드/GPS모드 비행을 하기 위해 비행제어컴퓨터 필요

    ③ 비행제어컴퓨터를 통해 통신 두절 시 자동귀한 비행 가능

    ④ 탑재 센서와 무관하게 비행제어컴퓨터를 통해 자동비행 수행 가능

    정답 : 4

     

    87. 다음 고기압과 저기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기압은 중심 기압이 주변보다 높은 곳을 말함

    ② 고기압권 내의 바람은 북반구에서는 고기압 중심 위주를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불어나감

    ③ 저기압권 내 지상에서의 바람은 북반구에서 저기압 중심을 향하여 시계방향으로 불어 들어옴

    ④ 저기압은 중심 기압이 주변보다 낮은 곳을 말함

    정답 :  3

     

    88. 리튬폴리머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기간 배터리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충전 후 보관한다.

    ② 부풀어 오른(스웰링) 배터리는 사용을 금지한다.

    ③ 배터리를 폐기할 때는 완전히 방전 후 폐기한다.

    ④ 소금물을 토래 배터리를 방전할 경우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방전한다.

    정답 : 1

     

    89. 다음 저층 바람시어의 강도에 대한 연결 중 옳은 것은?

    ① 약함 -<4.1(knot/100feet)

    ② 보통-4.1~8.0(knot/100feet)

    ③ 강함-8.1~11.9(knot/100feet)

    ④ 아주 강함 - ≥ 12(knot/100feet)

    정답 : 4

     

    90. 기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중 비행중 기체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① 기체속도에 따라 무게중심 기준으로 상승하는 힘을 양력이라 한다.

    ② 기체의 양력을 방해하는 힘은 중력이다.

    ③ 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 힘을 추력이라고 한다.

    ④ 기체에 작용하는 힘은 CG포인트 보다는 추력이 우선한다.

    정답 : 4

     

    91. 브러쉬 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터 권선의 전자기력을 이용해 회전력 발생

    ② 브러쉬와 정류자를 이용해 전자석의 극성 변경

    ③ 브러쉬에 의한 발열과 마모 발생 가능

    ④ 반영구적인 모터 수명

    정답 : 4

     

    92. 다음 조종자증명을 받아야 하는 무인비행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무인비행기 중에서 연료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250그램 이상인 것

    ② 무인헬리콥터 중에서 연료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250그램 이하인 것

    ③ 무인비행선 중에서 연료 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12킬로그램 이하인 것

    ④ 항공레저스포츠 사업에 사용되지 않은 행글라이더, 페러글라이더 및 낙하산류

    정답 : 1

     

    93. 프로펠러 진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펠러 회전 중심과 무게 중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진동 발생

    ② 프로펠러의 진동은 모터의 수명에 악영향

    ③ 프로펠러 직경을 키울수록 진동 최소화 가능

    ④ 프로펠러 진동을 줄이기 위해 밸런싱 필요

    정답 : 3

     

    94. 다음 항공안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구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동력비행장치

    ② 행글라이더

    ③ 비행선류

    ④ 무인비행장치

    정답 : 3

     

    95. 위성항법시스템(GN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개이상의 위성신호가 수신되면 무인비행장치의 위치 측정가능

    ② 무인비행장치의 위치와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활용

    ③ 위성신호 교란,다중경로 오차 등 측정값에 오차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존재

    ④ 수평위치보다 수직위치의 오차가 상대적으로 큼

    정답 : 1

     

    96. 다음 구름의 분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상층운(high-level clouds):운저 고도가 보통 6km 이상이고, 권운(Cirrus), 권적운(Cirrocumulus), 권층운(Cirrostratus)이 있다.

    ② 중층운(medium-level clouds): 중위도지방에서는 구름 저면의 높이가 2~6km 정도이고, 중적운(Altocumulus), 중층운(Altostratus)이 있다.

    ③ 하층운(low-level clouds): 중위도 지방에서는 운저고도가 2km 이하이며, 층운(Stratus), 난층운 (Nimbostratus), 층적운(Stratocumulus) 이 있다.

    ④ 수직운(convective clouds):보통 하층운 고도로부터 상층운 고도에까지 확장하는 수직으로 발달하는 구름이며, 적운(Cumulus),적락운(Cumulusonimbus)이 있다.

    정답 : 2

     

    97. 다음중 초경량 비행장치 사용사업 등록시 사업계획서에 포함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사업수지계산 증명서류

    ② 사업목적 및 범위

    ③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 점검계획 등 안전관리대책

    ④ 사용시설 장비, 종사자 인력의 개요

    정답 :  1

     

    1. 리튬폴리머(LiPo)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충전시 셀 밸런싱을 통한 셀 간 전압관리 필요

    강한 충격에 노출되거나 외형이 손상 되었을 경우 안전을 위해 완전방전 후 폐기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 급속충전과 급속방전 필요

    장기간 보관시 완전충전 상태가 아닌 50~70% 충전 상태로 보관

    완충보관 안됨, 충전시 셀 밸런싱 필요, 부풀거나 손상 배터리 사용금지

     

    2. 다음 저층 바람시어의 강도에 대한 연결 설명 중 옳은 것은?

    약함-<4.1(knot/100feet)

    보통-4.1~8.0(knot/100feet)

    강함-8.1~11.9(knot/100feet)

     아주강함-≥ 12.0(knot/100feet)

     

    3. 기체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 중 비행 중 기체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기체속도에 따라 무게중심 기준으로 상승하는 힘을 양력이라 한다.

    기체의 양력을 방해하는 힘은 중력이다.

    항력을 이기고 전진하는 힘을 추력이라고 한다.

     기체에 작용하는 힘은 CG 포인트보다는 추력이 우선한다.

    양력중력, 추력항력 서로 반대되는 힘이다.

     

    4. 관성측정장치(IMU)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인비행장치의 자세각, 자세각속도, 가속도를 측정 및 추정

    일반적으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지자기센서를 포함

    무인비행장치의 자세를 안정화하기 위해 활용

     진동에 매우 강인하며 진동에 큰 영항을 받지 않음

    진동에 의해 자세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5. 광수용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추상체는 야간에 흑백을 보는 것과 관련이 있다.

    간상체는 낮 시간동안의 높은 해상도와 관련이 있다.

    추상체는 주로 망막의 주변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야간시 암점과 관련이 있다.

     추상체와 비교할 때 간상체의 개수가 더 많다.

    추상체 약 7백만개, 간상체 약 13천만개

     

    6. 수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면은 크게 REM 수면과 비REM 수면으로 구분된다.

    REM 수면은 심장박동 및 호흡이 불규칙하며 꿈을 꾸는 단계이다.

     3단계 수면은 외부에서 오는 정보처리를 멈추고 뇌의 뉴런이 거대하고 빠른 전기파를 생성한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에는 시각지각, 단기기억, 논리적 추론 등의 저하를 가져온다.

    거대하고 느린 전기파 생성

     

    7. 다음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비료 또는 농약살포, 씨앗뿌리기 등 농업지원

    사진촬영, 육상해상 측량 또는 탐사

     항공운송업

    조종교육

     

    8. 벡터에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속도

    양력

    가속도

     질량

     

    9. 다음 무인비행장치 조종자가 준수해야 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은?

    일몰 후부터 일출전까지의 야간에 비행하는 행위

    주류 등의 영향으로 조종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상태에서 조종하는 행위

    비행 중 주류 등을 섭취하거나 사용하는 행위

     무인비행장치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범위에서 조종하는 행위

     

    10. 리튬폴리머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장기간 배터리를 보관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충전 후 보관한다.

    부풀어 오른 배터리는 사용을 금지한다.

    배터리를 폐기할 때는 완전히 방전 후 폐기한다.

    소금물을 통해 배터리를 방전할 경우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방전한다.

     

    11.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신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초경량비행장치 신고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자가 국토교통부장관(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에 위임)에게 신고하는 것이다.

     초경량비행장치 신고는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킬로그램 이상인 무인동력비행장치가 대상이다.

    시험. 조사. 연구개발을 위하여 제작된 초경량비행장치는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판매되지 아니한 것으로 비행에 사용되지 아니하는 초경량비행장치는 신고를 할 필요가 없다.

    ※ 2kg 이상

     

    12.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면이 에어포일 형태인 회전 날개의 원리로 추력을 발생

     프로펠러의 규격은 D × P로 나타내며 D는 피치, P는 직경을 의미

    회전방향에 따라 정피치 또는 역피치 프로펠러를 구분해서 사용 및 장착 필요

    프로펠러의 무게중심과 회전중심을 일치 시키는 밸런싱을 통한 진동 최소화 필요

    ※ D=diameter, P=pitch

     

    13. 인적요인의 대표적 모델인 쉘 모델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Liveware

    Software

     Human

    Environment

     

    14. 다음 바람 용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풍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말한다.

    풍속은 공기가 이동한 거리와 이에 소요된 시간의 비이다.

     바람속도는 스칼라 양인 풍속과 같은 개념이다.

    바람시어는 바람 진행방향에 대해 수직 또는 수평 방향의 풍속 변화이다.

     

    15.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여 비행하려는 사람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안전성인증을 받고 비행하여야 한다.

     초경량비행장치 안정성인증의 유효기간 및 절차방법 등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변경할 때에는 해당 장비의 변경기준을 따른다.

    무인비행장치 안정성인증 대상은 무인비행기, 무인헬리콥터 또는 무인멀티콥터 중에서 최대이륙중량이 25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것을 대상으로 한다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기관은 기술원(항공안전기술원)이 주로 수행한다.

    변경시에도 기준은 동일함

     

    16. 푸르키네 현상에 따르면 다음의 보기 중에서 어두운 밤에 가장 잘 보이는 색은?

    노랑

     파랑

    초록

    빨강

    낮에는 빨강, 밤에는 파랑

     

    17.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의 등록 시 사업계획서에 들어가는 내용이 아닌 것은?

    사업목적 및 범위

    안전관리대책

    사업개시 예정일

     사업개시 후 3개월간 운영재원계획

     

    18. 다음 중 최대이륙중량이 15KG인 무인멀티콥터를 비행할 때 비행승인을 받아야 하는 공역이 아닌 것은?

    관제권

    비행금지구역

    지표면에서부터 200m고도

     가 아닌 150m 미만의 구역

    ※ 150m 초과

     

    19. 다음 중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활동에 대한 제한이 필요한 공역?

    경계구역

     초경량비행장체 비행제한구역

    훈련구역

    정보구역

     

    20. 초경량비행장치가 비행 가능한 공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관제권과 비행금지구역에 비행하려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이착륙장을 관리하는 자와 사전에 협의된 경우에는 이착륙장 중심으로부터 반지름 3km 밖에서 고도 500ft미만으로 비행 할 수 있다.

    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이 아닌 곳에서는 지표면 수면 또는 물건의 상단에서 150m이상에서 비행하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사람 또는 건축물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해당 초경량비행장치를 중심으로 수평거리 150m(500ft)범위 안에 있는 가장 높은 장애물의 상단에서 150m이상에서 비해하는 경우에는 비행승인이 필요하다.

    초경량비행장치는 이륙장의 중심으로부터 3km이내항공안전법 시행령 제25

     

    21. 다음 기압고도계 설정방식에 대한 설명 중 관제탑에서 제공하는 고도 압력으로 항공기의 기압고도계를 맞추는 방식으로 옳은 것은?

     QNH 방식

    QNE 방식

    QFH 방식

    QFE 방식

    ※ QNE 방식 : 표준대기압에 맞추는 방식, QFE 방식 : 현지기압으로 맞추는 방식

     

    22. 다음 중 관제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관제권은 계기비행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공항에 설정되는 공역이다.

     관제권은 하나의 공항에 대해 설정하며다수의 공항을 포함할 수는 없다.

    관제권은 수평적으로 공항중심(APP)로부터 반경 5NM까지 설정할 수 있다.

    관제권은 수직적으로 지표면으로부터 3,000ft 또는 5,000ft까지 설정할 수 있다.

    두 개 이상의 비행장이 서로 인접한 경우 하나의 관제권으로 설정 가능

     

    23. 무인기의 인적에러에 의한 사고비율은 유인기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유인기와 비교할 때 무인기는 자동화율이 낮기 때문이다.

    유인기에 비해 무인기는 인간 개입의 필요성이 적기 때문이다.

    무인기는 아직까지 기계적 신뢰성이 낮기 때문이다.

    설계 개념상 Fail-safe개념의 시스템 이중설계 적용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24. 다음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등록 결격 사유로 옳지 않은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 외국정부 또는 외국의 공공단체

     위의 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주식이나 지분의 3분의 1이상을 소유한 경우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또는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항공안전법]을 위반하여 금고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은 자.

    ※ 2분의 1이상

     

    25. 다음 국제 표준대기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해면상 표준기압은 29.82inhg[1013.25hpa]이다

    중력가속도는 9.80665ph이다

    해면상 기온은 15℃이다

     결빙온도는 해면상 0℃이다.

     

    26.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변경신고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자본금 감소시 신고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5일이내 신고

    대표자 변경시 신고

    사업범위 변경시 신고

    항공사업법 시행규칙 제48, 30

     

    27. 초경량 비행장치 소유자 등은 법에 따른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다음 초경량 비행장치 신규신고 사항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가 포함된다.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제원 및 성능표가 포함된다.

     신규신고서류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사진(가로 10cm x 세로 15cm의 정면사진)이 포함된다.

    신규신고는 안전성 인증을 받기 전(안전성 인증대상이 아닌 경우, 소유 또는 사용할 권리가 있는 날부터 30일 이내)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측면사진

     

    28. 리튬폴리머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배터리 1셀의 정격전압은 3.7V이다.

    배터리 용량은 mAh 단위로 표기한다.

     방전률이 클수록 전압이 높다.

    4셀 배터리 정격전압은 14.8V이다.

     

    29. 프로펠러 회전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프로펠러 회전방향은 항상 시계방향이다.

     시계방향 회전을 CW, 반시계 방향 회전을 CCW라고 칭한다.

    정피치 프로펠러를 뒤집어서 장착하면 역피치 프로펠러가 된다.

    프로펠러의 회전방향을 변경하기 위해 직경을 변경하면 된다.

     

    30.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REM 수면은 거대하고 느린 전기파를 생성하여 기역병합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음주시에 REM 수면은 억제된다.

    REM 수면은 뇌파에 따라 1~3단계로 구분된다.

    야간 운동이라도 수면에 충분한 도움이 된다.

     

    31. 다음 항공예보의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공항예보

    이착륙예보

     공역 및 항공로 기상예보

    중요기상예보

    항공특보, 항공예보

     

    32.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추상체는 간상체보다 그 수가 많다.

    간상체는 파랑색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야간에 파랑색이 더 잘 보이는 현상을 푸르키네 현상이라고 부른다.

    눈의 망막에는 빛을 받아들이는 세포인 광수용기가 존재한다.

    추상체 약 7백만개, 간상체 약 13천만개

     

    33. 다음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의 항공기상 특보의 종류가 아닌 것은?

    SIGMET정보(SIGMET information)

    AIRMET정보(AIRMET information)

     뇌우경보(Thunderstom Warning)

    공항경보(Aerodrome Warning)

    ※ WindShearWarning(윈드시어경보)

     

    34. 지구 대기권의 대기의 성분의 부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질소(N 21%

    산소(O 77%

    아르곤(Ar), 이산화탄소(CO 등 기타 2%

     고도 80km까지 균일한 구성분포를 유지하여 균질권(homosphere)이라고 함

    대기성분 질소 78%, 산소 21%, 기타 1%(아르곤 0.93%, 이산화탄소 0.03%, 기타 0.04%)

     

    35. 다음 항공안전법에서 정하고 있는 사항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항공기 등록에 관한 사항

    항공기 기술기준 및 형식증명에 관한 사항

    항공종사자에 관한 사항

     항행안전시설 안전에 관한 사항

    공항시설법이다.

     

    36. 리튬폴리머 배터리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V 이하로 전압이 떨어질 경우 재충전이 불가할 수 있다.

    과충전 및 과방전에 주의한다.

    배터리 완전 충전 후 충전기에서 분리한다.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 셀 밸런싱은 가급적 피한다.

     

    37. 다음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안전성인증 대상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

    초경량비행장치 중에서 무인비행기도 안전성인증 대상이다.

    무인비행장치 안전성인증 대상은 최대이륙중량이 25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것이다.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 기관은 기술원(항공안전기술원)만이 수행한다.

     

    38. 프로펠러 피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프로펠러의 두께의 의미

     프로펠러가 한 바퀴 회전했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기하학적 거리

    프로펠러 직경이 클수록 피치가 작아짐

    고속 비행체일수록 저피치 프로펠러가 유리

     

    39. 다음중 항공사업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대한민국 항공사업의 체계적인 성장 기반 마련

    항공사업의 질서유지

     사업주의 편의향상

    국민경제의 발전

     

    40. 무인비행장치에 작용하는 4가지 힘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을 고르시오.

     추력(Thrust), 양력(Lift), 항력(Drag), 무게(Weight)

    추력, 양력, 무게, 하중

    추력(Thrust), 모멘트(Moment), 항력(Drag), 중력(Weight)

    비틀림력(Torque), 양력(Lift), 항력(Drag), 중력(Weight)

     

    41. 다음 무인비행장치 전문교관으로 등록하려는 사람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전문교관등록신청서

    비행경력 증명서

    해당분야 조종교육교관과정 이수증명서(지도조종사 등록신청자에 한함)

     해당분야 실기평가과정 이수증명서(전문교관 등록신청자에 한함)

     

    42. 전자변속기(E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브러쉬리스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

    전자변속기 허용 전압에 맞는 배터리 연결 필요

     가급적 허용 전류가 작은 전자변속기 장착이 안전

    발열이 생길 경우 냉각 필요

     

    43. 다음 조종자증명을 받아야 하는 무인비행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무인비행기 중에서 연료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250그램 이상인 것

    무인헬리콥터 중에서 연료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250그램 이하인 것

    무인비행선 중에서 연료중량을 포함한 최대이륙중량이 12킬로그램 이하인 것

    항공레저스포츠 사업에 사용되지 않은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더 및 낙하산류

     

    44. 브러쉬리스 모터에 사용되는 전자변속기(ESC)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모터의 온도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모터의 무게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

    모터를 냉각하기 위해서 사용

     

    45. 무인멀티콥터에서 사용되는 배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가장 낮은 안전한 배터리이다.

    1차전지, 2차전지, 연료전지가 사용된다.

    배터리 파손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모터 회전을 위해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주로 사용된다.

     

    46. 다음 무인비행장치 전문교관 등록취소 사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항공안전법에 따른 15일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허위로 작성된 비행경력증명서등을 확인하지 아니하고 서명 날인한 경우

    비행경력증명서등을 허위로 제출한 경우

     실기시험위원으로 지정된 사람이 부정한 방법으로 실기시험을 진행한 경우

     

    47. 피로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양한 항공분야에서 피로관리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인간은 피로할 경우 시야가 어두워지며 무기력해진다.

     급성피로와 만성피로 모두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급성피로는 휴식, 식이, 운동 등을 통해 회복된다.

    급성피로는 일상생활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

     

    48. 다음대기의 열전달에 대한 연결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복사(Radiation):물체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의 총칭

    전도(Condiction):분자운동을 통한 에너지 전달 방법

    대류(Convection):밀도가 작은 부분은 상승하고 밀도가 큰 부분은 하강하는 이동현상

     이류(Advection):연직방향으로의 유체 이동 현상

     

    49. 회전익무인비행장치의 기체 및 조종기의 배터리 점검사항 중 틀린 것은

    조종기에 있는 배터리 연결단자의 헐거워지거나 접촉 불량 여부를 점검한다.

    기체의 배선과 배터리와의 고정 볼트의 고정 상태를 점검한다.

     배터리가 부풀어 오른 것을 사용하여도 문제없다.

    기체 배터리와 배선의 연결부위의 부식을 점검한다.

     

    50. 비행 중 조종기의 배터리 경고음이 울렸을 때 취해야 할 행동은

     즉시 기체를 착륙시키고 엔진 시동을 정지 시킨다.

    경고음이 꺼질 때까지 기다려본다.

    재빨리 송신기의 배터리를 예비 배터리로 교환한다.

    기체를 원거리로 이동시켜 제자리 비행으로 대기한다.

     

    51. 회전익 무인비행장치의 비행 준비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기체 크기와 상관없는 이착륙장

    기체 배터리 상태

    조종기 배터리 상태

    조종사의 건강상태

    비행 전에 비행체, 조종기를 점검하고, 조종자의 건강이나 심리적인 상태도 확인해야한다.

    이착륙장은 비행체로부터 주변의 인원이 안전하게 이착륙 시킬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한다.

     

    52. 회전익 무인비행장치의 조종자가 비행 중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휴식장소

    착륙장의 부유물

    비행지역의 장애물

    조종사주변의 차량접근

    비상착륙장소를 항상 염두에 두고 비행을 실시해야한다.

     

    53. 비행 후 기체 점검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동력계통 부위의 볼트 조임 상태 등을 점검하고 조치한다.

    메인 블레이드, 테일 블레이드의 결합상태, 파손 등을 점검한다.

     남은 연료가 있을 경우 호버링 비행하여 모두 소모시킨다.

    송수신기의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여 부족 시 충전한다.

    장기 보관일 경우에는 연료를 비워둘 필요가 있으나, 그럴 경우라도 비행으로 소모시킬 필요는 없다.

     

    54. 주로 봄과 가을에 이동성 고기압과 함께 동진해 와서 따뜻하고 건조한 일기를 나타내는 기단은

    오호츠크해기단

     양쯔강기단

    북태평양기단

    적도기단

     

    55.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기단 중 초여름 장마기에 해양성 한대 기단으로 불연속선의 장마전선을 이루어 영향을 미치는 기단은

    시베리아 기단

    양쯔강 기단

     오호츠크 기단

    북태평양 기단

     

    56. 온난전선의 특징 중 틀린 것은

    층운형 구름이 발생한다.

    넓은 지역에 걸쳐 적은 양의 따뜻한 비가 오랫동안 내린다.

    찬 공기가 밀리는 방향으로 기상변화가 진행한다.

     천둥과 번개 그리고 돌풍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린다.

     

    57. 다음 중 온난전선이 지나가고 난 뒤 일어나는 현상은

     기온이 올라간다.

    기온이 내려간다.

    바람이 강하다.

    기압은 내려간다.

     

    58. “한랭기단의 찬 공기가 온난기단의 따뜻한 공기 쪽으로 파고 들 때 형성되며 전선 부근에 소나기나 뇌우, 우박 등 궂은 날씨를 동반하는 전선을 무슨 전선인가

     한랭전선

    온난전선

    정체전선

    패색전선

     

    59. 비행기의 무게중심 위치가 정상범위에서 앞쪽으로 이동했을 때의 상황으로 맞는 것은

    가로안정성이 나빠진다.

     실속 및 스핀상황에서 회복력이 좋아진다.

    실속회복력이 좋아지고 스핀회복력은 나빠진다.

    실속회복력이 나빠지고 스핀회복력은 좋아진다.

     

    60. 다음 중 적법하게 초경량비행장치를 운용한 사람은

     A씨는 이착륙장을 관리하는 사람과 사전 협의하여비행승인 없이 이착륙장에서 반경2.5km 범위에서 1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B씨는 비행승인 없이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제한구역에서 200m 고도로 비해하였다.

    C씨는 비행승인 없이 비행금지구역에서 50m 고도로 비행하였다.

    D씨는 비행승인 없이 관제권이 운용되는 공항으로부터 8.2Km지점에서 100m 고도로 비행하였다.

     

    61. 항공기에 작용하는 세 개의 축이 교차되는 곳은 어디인가?

    가로축의 중간지점

    세로축의 중간지점

     무게 중심

    압력 중심

     

    62. 바람이 발생하는 원인은

     기압차이

    지구의 자전과 공전

    공기 밀도차이

    고도차이

     

    63. 안개가 발생하기 적합한 조건이 아닌 것은

    대기의 성층이 안정할 것

    냉각작용이 있을 것

     강한 난류가 존재할 것

    바람이 없을 것

     

    64.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시험에 응시 할 수 있는 최소 연령은

    12세 이상

    13세 이상

      14세 이상

    18세 이상

     

    65. 리튬 폴리머 배터리 취급/보관 방법으로 부적절한 설명은

     배터리가 부풀거나누유 또는 손상된 상태일 경우에는 수리하여 사용한다.

    빗속이나 습기가 많은 장소에 보관하지 말 것

    정격 용량 및 장비별 지정된 정품 배터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배터리는 -10~40도의 온도 범위에서 사용한다.

     

    66. 비행제한 구역에 비행을 하기 위해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누구에게 신청을 하여야 하는가

     지방항공청장

    국토교통부장관

    국방부장관

    지방경찰청장

     

    67. 항공기의 항행안전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장애물 높이가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몇 미터이상이면 항공장애 표시등 및 항공장애 주간 표지를 설치하여야 하는가?(단 장애물 제한구역 외에 한 한다.) 

    50미터

    100미터

     150미터

    200미터

     

    68. 항공시설 업무, 절자 또는 위험요소의 시설, 운영상태 및 그 변경에 관한 정보를 수록하여 전기통신수단으로 항공종사자들에게 배포하는 공고문은

    AIC

    AIP

    AIRAC

     NOTAM

     

    69. 무인 헬리콥터 선회 비행 시 발생하는 슬립과 스키드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슬립은 헬리콥터 선회 시 기수가 올라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슬립과 스키드는 모두 꼬리 회전날개 반토오크가 적절치 못해 발생한다.

    스키드는 헬리콥터 선회 시 기수가 내려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슬립과 스키드는 헬리콥터 선회 시 기수가 선회 중심 방향으로 돌아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70. 다음은 비행 중 세로축으로 뱅크시킨 기체에 나타난 현상이다. 맞는 것은 무엇인가?

    뱅크시킨 기체는 엔진 또는 모터가 회전하는 한 속도와 관성이 있음으로 선회를 지속한다.

    뱅크시킨 기체는 모터가 회전하는 한 속도와 관성이 있음으로 직진한다.

     합력의 방향이 아래를 향함으로 기수가 내려간다.

    뱅크를 주더라도 상반각으로 인해 복원한다.

     

    71. 다음 중 25kg이하인 무인비행장치만을 사용하여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을 하려는 자의 등록요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개인의 경우 자산평가액 3천만원 이상

    조종자 1명이상

    초경량비행장치(무인비행장치) 1대 이상

    3자 보험가입

    ※ 25kg 이하는 자산규모제약이 없음

     

    72. 위성항법시스템(GN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개 이상의 위성 신호가 수신되면 무인비행장치의 위치 측정 가능

    무인비행장치의 위치와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활용

    위성신호 교란, 다중경로 오차 등 측정값에 오차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 존재

    수평위치보다 수직위치의 오차가 상대적으로 큼

    ※ 4개 이상이 필요하다.

     

    73. 다음 지구 대기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지구 대기권은 물리적 특성에 따라 극외권,열권,중간권,성층권,대류권으로 나뉜다.

    대류권은 평균높이 11Km까지이며, 대류 및 기상현상이 발생되는 구역이다.

     성층권은 약 11~50km까지이며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하는 특성이 있다.

    중간권은 약 50~80km까지이며, 상승할수록 온도가 강하하는 특성이 있다.

    상승

     

    75. 프로펠러 진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프로펠러 회전 중심과 무게중심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진동 발생

    프로펠러의 진동은 모터의 수명에 악영향

     프로펠러 직경을 키울수록 진동 최소화 가능

    프로펠러 진동을 줄이기 위해 밸런싱 필요

    모든 프로펠러의 단면은 에어포일(Airfoil) 형태이다.

     

    76. 다음 구름의 분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구름은 상층운, 중층원, 하층운, 수직운으로 분류하며, 운형은 10종류가 있다.

    상춘운은 운저고도가 보통 6Km이상으로 권운, 권적운, 권충운이 있다.

    중충운은 중위도지방 기준 구름높이가 2~6Km이고 고적운, 고층운이 있다.

     하층운은 운저고도가 보통 2Km 이하이며적운적란운이 있다.

    하층운은 층운, 난층운, 층적운이 있다.

     

    77. 다음 항공안전법 목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항공안전법은 국제민간항공협약 및 같은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권고되는 방식을 따른다.

    항공안전법은 항공기, 경량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로 구분, 안전사항을 규정한다.

    항공안전법은 효율적인 항행을 위한 방법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항공안전법은 항공안전을 책임지는 국가의 권리와 항공사업자 및 항공종사자 등의 처우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항공기의 안전한 항행을 통한 생명과 재산 보호 및 항공기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

     

    78. 무인회전익 비행장치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전진비행

    후진비행

    회전비행

     배면비행

     

    79. 브러쉬리스(BLDC)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터 권선의 전자기력을 이용해 회전력 발생

    회전수 제어를 위해 전자변속기(ESC)가 필요

     모터의 규격에 KV(속도상수)가 존재하며, 10V인가했을 때 무부하 상태에서 회전수를 의미

    KV가 작을수록 회전수는 줄어드나 상대적으로 토크가 커짐

     

    80. 다음 중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 등록 시 사업계획서에 포함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사업수지계산 증명서류

    사업목적 및 범위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선 점검계획 등 안전관리 대책

    사용시설 장비, 종사자 인력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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